
2025년 건강보험 보수총액신고가 사라집니다!
매년 사업장에서 진행하던 건강보험 보수총액신고가 2025년부터 폐지됩니다.
이제 매년 제출하는 근로소득 간이지급 명세서를 신고하면, 별도의 건강보험 보수총액신고 없이 간편하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건강보험 보수총액신고 폐지의 주요 내용과 보수총액 신고 방법, 그리고 신고 기한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건강보험 보수총액신고 폐지, 무엇이 달라지나요?
기존에는 사업장에서 건강보험료 연말정산을 위해 매년 3월 10일까지 전년도 보수총액을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신고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2025년부터는 따로 건강보험 보수총액신고를 하지 않고 근로소득 간이지급 명세서를 제출하는 것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국세청과 자료를 연계하여 자동으로 보수총액을 산정합니다.
✔️핵심 변경 사항:
기존 방식: 근로소득 간이지급명세서와 건강보험 보수총액신고를 각각 신고했습니다.
2025년 변경: 세무당국에 간이지급명세서를 제출하면 보수총액 신고가 면제됩니다.
이로 인해 중복된 업무가 대폭 줄어들며, 실무자의 신고 부담이 완화됩니다. 정말 반가운 소식입니다.
2. 건강보험 보수총액신고 면제 조건과 주의할 점은?
2025년부터는 사업장에서 홈텍스에 간이지급명세서를 제출했을 경우, 건강보험 보수총액신고가 면제되어 별도로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명세서 기재 사항에 누락이나 오류가 발생할 경우에는 공단에 전년도 보수총액 신고를 추가로 해야 되므로 주의하세요.
✔️ 2025년 신고 방식 요약
근로소득 간이지급명세서를 제출하는 경우 ➡️ 건강보험 보수총액 신고 면제.
명세서 제출이 누락된 경우 ➡️ 건강보험공단에 직접 신고.
다만 고용·산재보험 보수총액신고는 기존 방식 유지. 기존 방식 유지
건강보험 보수총액 신고 일원화로 업무 효율성이 높아졌습니다.
이번 개편으로 건강보험 보수총액신고가 면제되어 실무자의 행정 부담이 줄어들고, 사업장의 업무 효율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신고업무가 줄어들어 사업장과 실무자에게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 같은데요.
새롭게 도입된 건강보험 보수총액신고 일원화를 활용해 보다 효율적인 건강보험 관리가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혹시 궁금한 점이나 추가로 알고 싶은 사항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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